리뷰REVIEW/상품PRODUCT

소다스트림(탄산수제조기) 모델별 총정리 및 리소스 메가팩 1년 사용 후기 : 집에서 탄산수 만들기

바른즐거움 2024. 2. 19. 22:37
728x90
반응형

소다스트림 구매 계기

2020년 여름, 워크어웨이 호주여행 갔을 당시 호스트 집에서 본 탄산수제조기를 잊을 수 없었다. 마트에서만 사 먹던 탄산수를 집에서 만들어 먹다니!

 

참고로 그 때 당시 여행콘셉트가 비건, 제로웨이스트, 자급자족이었기 때문에 빈 페트병 같은 쓰레기를 만들어내지 않고 탄산수를 마실 수 있다는 사실이 신선하게 다가왔다. 

소다스트림 리소스(화이트) 앞면 / 뒷면

하지만 행동으로 옮기기에는 시간이 걸리는 법. 소다스트림 탄산수제조기가 한두푼 하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현실의 벽과 갈등이 시작되었다.

 

청량감을 느끼고 싶어 가끔 탄산수를 마시는 데 드는 비용과 탄산수제조기 구입비용을 비교하면 굳이 제품을 살 필요가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이른바 가성비가 나오지 않았던 것이다. 

 

그 고민은 무려 3년이나 이어졌고 2023년 소다스트림 리소스 메가팩을 주문했고 1년 동안 사용했다.


소다스트림 모델 비교 및 가격

소다스트림을 사기로 마음 먹었다면 모델을 선택해야한다. 소다스트림 탄산수제조기는 크게 4가지의 모델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모델의 특징을 간단히 알아보자. 

소다스트림 공식 스마트스토어 모델 비교, 소다스트림 코리아 제공

구분 제네시스 V2  스피릿 리소스 원터치
가격 (단품 기준) 109,000원 178,000원 228,000원 277,000원
탄산 주입방식 프레스형 (수동주입) 프레스형 (수동주입) 프레스형 (수동주입) 버튼식 (자동주입)
전용병 고정방식 스크류락 스냅락 스냅락 스냅락
전기사용 유무 X
(이동가능)
X
(이동가능)
X
(이동가능)
O
(이동불가)
탄산세기 조절 (시각화) X X O O

 


반응형

1. 제네시스 V2

제일 슬림하고 저렴한 모델이다. 탄산수 전용병을 탄산수제조기에 돌려서 고정(스크류락)한다. 나머지 모델은 전용병을 밀어 올려서 장착(스냅락)하기 때문에 더 간단하다. 

소다스트림 제네시스 V2 사용방식, 소다스트림 코리아 제공

탄산수제조기를 가성비 있게 구매하고 싶거나 시험 삼아 사용해보고 싶다면 추천한다. 1~2인 가구사용도 용이하다.


2. 스피릿

사람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모델이다. 전기사용이 필요없기 때문에 배치가 자유롭고 제네시스 V2에 비해 좀 더 안정감 있다. 디자인도 미세하게 달라서 취향을 고려해 선택할 수 있다.

소다스트림 스피릿 탄산주입 방식, 소다스트림 코리아 제공

전용병을 돌려서 고정(스크류락)하는 제네시스 V2 방식과 달리 전용병을 밀어 올리는 방식(스냅락)이라 더 간단하다.


3. 리소스

리소스 모델은 전반적으로 스피릿과 비슷하지만 탄산수 세기를 단계별로 LED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르다.

 

탄산수를 주입하기 시작하면 물방울 모양의 LED등에 불이 들어오면서 탄산수 세기를 조절할 수 있다. 

소다스트림 리소스 탄산수 주입방식, 소다스트림 코리아 제공

4. 원터치

소다스트림 모델 중 가장 비싼 모델이다. 전기사용을 반드시 해야 작동이 되는 제품이다.

 

전기사용은 선택이 아니기 때문에 콘센트 주변에 제품을 설치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소다스트림 원터치의 3단계 버튼, 소다스트림 코리아 제공

탄산세기 조절버튼이 제품 상단에 3단계로 구분되어 있어 편리하게 탄산을 자동주입 할 수 있다.


소다스트림 구매

2023년, 소다스트림 리소스 메가팩을 243,200원에 구매했다. 리소스를 선택한 이유는 크게 2가지이다.

 

첫번째, 탄산수제조기의 자유로운 이동배치가 중요했다. 전기를 사용하게 되면 그 주변으로 사용이 제한되고 캠핑이나 야외활동을 할 때 탄산수 주입을 할 수 없게 된다. 

반응형

두번째, 탄산세기 조절을 쉽게 알 수 있어야 한다. 얼마만큼의 탄산을 주입하는지 눈에 보여야 답답함이 줄어든다. 실제 사용 후, 리소스 모델은 지금까지 굉장히 만족하고 있다.


소다스트림 사용방법

소다스트림 이용방식은 간단하다. 탄산실린더를 소다스트림 후면에 돌려서 조립한 뒤 탄산수 전용병을 기울려 밀어올리는 방식으로 고정시킨 뒤 탄산을 주입하면 된다.

소다스트림 사용방법

 


소다스트림 장점

아마 탄산수제조기를 구매하는 많은 소비자들의 공통적인 고민은 페트병 쓰레기를 더 이상 배출하고 싶지 않다는 마음이 컸으리라 예상이 된다. 

탄산실린더의 탄산을 모두 소모하면 근처 이마트나 온라인으로 교환할 수 있으므로 쓰레기를 훨씬 줄일 수 있다. 죄책감을 덜고 친환경적이기 때문에 매력적인 구매 요인이다.

 

또한, 소다스트림의 탄산수 맛은 시중판매하고 있는 탄산수 맛과 엄연히 다르다. 편의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씨그램, 트레비는 탄산이 소다스트림 탄산수에 비하면 강한 편이다. 

 

하지만 소다스트림으로 만든 탄산수는 탄산이 부드러우면서 목에 큰 자극을 주지 않는 느낌이다. 

탄산수와 소다스트림 비교

탄산음료나 과당이 들어간 음료는 먹기 싫지만 청량감을 느끼고 싶은 소비자에게도 큰 매력포인트이다. 하이볼과 에이드 같은 음료에도 탄산수가 들어가는데, 소다스트림이 있다면 이 또한 충족이 가능하다.


소다스트림 단점, 주의할 점

탄산수제조기 소다스트림의 단점은 구매장벽이 높다는 점이다. 대형마트나 인터넷에서 탄산수 한 박스를 구매하는 것보다 더 비싸기 때문에 구입이 망설여진다.

 

또한, 탄산수 한 박스를 구매하면 탄산수 한병을 개별적으로 들고 다니면서 마실 수 있는 편의성이 있다. 소다스트림도 0.5L 전용병이 있지만 약간의 번거로움은 감수해야한다. 

이산화탄소가 녹아 있는 물은 산성이기 때문에 위가 약하거나 위장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주의해야한다. 역류성 식도염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적당히 마셔야 한다.


소다스트림 실린더 교체방법 및 주기

탄산을 모두 소모한 소다스트림 빈 실린더의 무게는 750~770g 정도 된다. 소다스트림을 사용하다 탄산주입이 많지 않거나 적게 느껴진다면 무게를 잰다. 

 

완충 실린더가 대략 1,180~1,120g이라 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반응형

실린더 교환은 1)소다스트림 공식 스마트스토어에서 택배로 교환하는 방법 (왕복 택배비 무료) / 2)오프라인에서 교환하는 방법(개당 24,000원) 크게 2가지가 있다.

소다스트림 탄산실린드 교환처 (전국 이마트 / 신세계백화점)

 

주변 이마트나 신세계백화점에 방문하여 교환할 때는 꼭 유선으로 재고를 확인한 뒤 방문해야 한다. 

 

탄산수를 얼마나 마시느냐에 따라 교체주기가 달라지겠지만 평균 일주일에 1L기준 1병(3단계)으로 치면 최소 4개월 이상은 사용할 수 있다. 


소다스트림 사용 팁

소다스트림으로 탄산을 주입하다 보면 탄산이 제대로 주입되지 않는 다는 질문이 가장 많은 듯 하다.

 

그럴 때는 전용병을 소다스트림에 고정한 다음 병을 손으로 살짝 들어주자. 

눈금보다 물을 덜 넣는게 포인트 

그만큼 압착이 잘 되어 평소보다 탄산이 잘 들어간다.

 

그리고 전용병에 표시되어 있는 눈금(물 최대 투입선)보다 살짝 아래까지 물을 채워야 탄산을 넣었을 때 물이 넘치지 않는다. 

전용병마다 사용기한이 적혀있다

탄산 전용병의 사용기한은 제조일로부터 4년이다. 4년이 지난 전용병은 폐기하고 새로 구매하도록 하자. 

 

 

 

728x90
반응형